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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성장과 영양관리
작성자 박서영 등록일 18.06.27 조회수 300

청소년의 성장()와 영양관리

 

키가 작은 이유는 뭘까?

영양섭취가 부족해서

공부나 가족, 친구문제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서

성장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어서

갑상선 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이 있어서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아서

유전적으로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칼슘 식품

청소년기에 골격 성장이 제대로 되려면 칼슘과 인이 필요합니다. 칼슘이 많이 있는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사골국물, , 해조류, 녹색채소(무청, 들깻잎, 고춧잎), , 계란을 충분히 드세요.

 

- 단백질 식품

뼈의 성장과 함께 근육도 발달해야 키가 클 수 있겠지요! 단백질은 성장 호르몬의 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단백질 식품인 살코기, 생선, 조개, 알류, , 두부, 우유, 유제품을 충분히 드세요.

 

- 과일과 채소, 잡곡류

과일과 채소, 잡곡에는 비타민,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비타민은 근육과 성장호르몬에 쓰이는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하고, 식이섬유는 신진 대사가 원활히 되도록 돕습니다. 사과, , 시금치, 당근, 양배추, 버섯, 잡곡밥 등을 즐겨 드세요.

 

키 크는 데 방해가 되는 음식은?-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햄버거, 치킨, 피자, 감자튀김 등을 자주 먹으면 지방을 많이 먹게 됩니다. 과다한 지방 섭취는 영양 불균형을 가져오고 골격 성장보다 살이 찌게 합니다. 따라서 키는 잘 자라지 않고 비만이 되기 쉬워요.

 

- 탄산음료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에는 인이 많이 들어 있지요. 인을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뼈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으면 탄산음료도 더불어 자주 먹게 됩니다.

 

- , 담배

술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담배는 소화기를 비롯한 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려 성장에 악영향을 줍니다. 일찍 담배를 피게 되면 키가 잘 안자란다는 속설은 맞는 말이지요. 성장을 방해하고 수명도 단축시키는 술과 담배를 멀리하세요.

 

키가 크려면 어떻게 하면 되죠?

-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성장호르몬은 밤에 자라는 동안 많이 분비됩니다. 깨어있는 동안 부지런히 활동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세요.

 

- 매일 운동을 하자!

수면 다음으로 성장호르몬 분비가 많은 경우는 운동 할 때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산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농구 등 운동을 하세요.

 

-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고열량 간식을 피하자!

콜라, 햄버거, 튀김, 초콜릿, 스낵 등 지방과 열량이 많은 간식은 비만을 유발하고, 키 크는 것을 방해합니다. 대신 과일, 우유, 주스를 먹습니다.

 

- 하루 세 끼 식사는 제때에, 골고루, 알맞게 먹자!

세 끼 식사와 간식을 매일 같은 시간대에,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게, 항상 알맞은 양을 먹습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자! 학업, 친구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도록 하세요.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모든 일에 임하고, 밝고 자신 있게 생활합니다.

 

 

 

 

<출처: 식품안전정보서비스 식품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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