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학년 자유학년제 학생 평가 방법
중간․기말고사 등 기간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대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학생중심 수업과 연계하여 수업 중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합니다. 프로젝트, 토론, 모둠협력, 실험실습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는 평가방법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합니다.
2. 교과별 과정 중심 평가 계획
1) 국어과 1학년 1·2학기 과정 중심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2. 언어세계, 품사나라 | 개별학습 모둠협동학습 | 언어의 본질 품사의 종류와 특징 | 포트폴리오 모둠과정평가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3. 문학에서 길 찾기 | 개별학습 협동학습 | 한 학기에 1권 책 읽기 | 개인별 과정평가 모둠별 제작물 및 발표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5. 갈등, 함께 풀어 보아요 | 모둠학습 협동학습 | 토의하여 갈등 해결하기 | 토의 과정 평가 모둠과제 결과물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2 | 별, 바람, 사람 | 개별학습 협동학습 | 인간의 성찰을 다루는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기 | 개별작품 모둠작품 포트폴리오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3. 책 속에서 꿈 찾기 | 개별학습 | 누리소통망에 감상문 올리고 공유하기 | 개인별 포트폴리오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4. 간추리고, 따져 보고 | 개별학습 | 읽기의 목적과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내용 요약하기 | 개인별 포트폴리오 (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2) 사회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Ⅰ. 내가 사는 세계 | 모둠협력학습 탐구학습 | 다양한 방법으로 위치 표현하기 | 학습결과물 평가, 자기평가, 학생상호평가, 발표태도평가, 활동지 평가 | |
Ⅱ. 우리와 다른 기후, 다른 생활 | 모둠협력학습 토의 토론학습 | 기후별로 기후그래프 그리고 분석하기 | 학습결과물 평가, 자기평가, 학생상호평가, 활동 과정 평가 | ||
Ⅲ.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 모둠협력학습 탐구학습 | 지형을 주제로 한 관광상품 소개하기 | 학습결과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학생상호평가 | ||
Ⅳ.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 모둠협력학습 개별학습 | 다양한 문화에 따른 상황별 역할극 하기 | 학습 결과물 평가, 활동과정평가, 개별활동지평가, | ||
2 | Ⅵ. 자원을 둘러싼 경쟁과 갈등 | 모둠협력학습 | 자원을 둘러싼 갈등 사례발표하고 해결책 찾기 | 학습결과물 평가, 발표 태도평가, 활동지평가 | |
Ⅷ. 문화의 이해 | 개별학습 탐구학습 | 대중 문화 분석, 비판하기 | 학습결과물 평가, 활동과정평가 | ||
Ⅹ. 정치과정과 시민참여 | 모둠협력학습 프로젝트학습 | 정치 용어 개념어 사전 만들기 | 학습결과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학생상호평가 | ||
Ⅺ. 일상생활과 법 | 모둠협력학습 개별학습 | 민사, 형사 재판 대본쓰기 | 학습 결과물 평가, 활동과정평가, 개별 활동지평가, |
3) 수학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1 | Ⅰ. 소인수분해 | 문제해결학습 | 오원소 놀이 | 관찰평가, 동료평가 |
Ⅱ. 정수와 유리수 | 개별주제학습 | 일차방정식을 이용하여 모두의 마블 만들기 | 포트폴리오 평가(교사평가), 동료평가 | |
Ⅲ. 문자와 식 |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 | |||
Ⅳ. 좌표평면과 그래프 | 협력학습 문제중심학습 | 좌표를 찾아 숨어 있는 그림 찾기 | 모둠별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자기평가 | |
2 | Ⅴ. 도형의 기초 | 개별학습 탐구학습 | 우리주변 합동인 삼각형을 찾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Ⅵ. 평면도형 | 협력학습 프로젝트학습 | 테셀레이션 디자인하기 | 모둠별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 |
Ⅶ. 입체도형 | 협력학습,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 정다면체 무드등 제작 | 포트폴리오 평가, 동료평가 | |
Ⅷ. 자료의 정리와 해석 | 협력학습 프로젝트 학습 | 통계 포스터 제작 | 모둠별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자기평가 |
4) 과학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1 | Ⅰ. 지권의 변화 | 협동 학습 야외 현장 학습 | 지구계의 구성 요소 | 서술형 평가/논술형 평가 |
Ⅱ. 여러 가지 힘 | 역할 놀이 과제 분담 모형 | 중력과 탄성력 마찰력과 부력 | 실험 실습법, 관찰 평가 | |
Ⅲ. 생물의 다양성 | 토의법 하브루타 수업 | 생물의 분류 생물 다양성의 보전 | 관찰법, 상호 평가 | |
2 | Ⅳ. 기체의 성질 | 프로젝트 학습 | 입자의 운동 압력과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 찬반 토론법 |
Ⅴ. 물질의 상태 변화 | 가상 실험 | 물질의 상태 변화와 입자 모형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 관찰법, 실험 실습법 | |
Ⅵ. 빛과 파동 | 협동수업, 토의법 | 물체를 본다는 것 파동이란 | 포트폴리오 평가 | |
Ⅶ. 과학과 나의 미래 | 과제 수업 | 다양한 직업은 과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 자기 평가, 동료 평가 |
5) 기술·가정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Ⅰ. 청소년의 이해 | 집단탐구 | 청소년의 성문화 실천 및 문제 해결 활동 | 관찰평가, 발표 평가 | ||||
Ⅳ. 기술과 발명. 표준의 세계 | 문제중심학습 협동학습 | 발명과 문제 해결활동 | 발표 평가, 자기평가 | |||||
2 | Ⅱ.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 개별주제 학습 | 올바른 의복 가치관 형성에 대한 문제해결 |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자기평가 | ||||
Ⅴ. 제조기술의 세계 | 협동학습 | 제조 기술 문제 해결 활동 | 모둠별 발표 평가 |
6) 체육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Ⅰ. 건강활동 | 집단탐구 | 체력 운동의 계획과 실천 | 모둠별 창작물 발표 및 관찰평가 | |
개별주제학습 |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 자기평가 | |||
Ⅲ. 경쟁활동 | 협동학습 | 네트형 경쟁 활동 | 관찰평가, 자기평가 | ||
2 | Ⅲ. 경쟁활동 | 협동학습 | 영역형 경쟁 활동 | 포트폴리오 평가(교사평가), 상호평가 | |
Ⅳ. 표현활동 | 심미 표현활동 | 음악 줄넘기 | 모둠별 창작물 발표 및 관찰평가 |
7) 음악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Ⅰ. 표현하며 소통하기 | 협동학습 | 바른 표현 방법을 익혀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 나타내기 | 관찰평가, 수행평가 | |
여러 가지 악기의 바른 자세와 주법 알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
Ⅱ. 감상을 통한 연주 형태 이해 | 프로젝트학습 | 음악의 연주형태 알아보기 |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
2 | Ⅰ. 표현하며 소통하기 | 협동학습 | 다양한 악기로 새로운 음악작품 완성하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
Ⅲ. 생활 속에서 즐기는 음악 |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 생활 속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기 | 상호평가, 포트폴리오 |
8) 미술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1 | Ⅰ. 자신과 주변 환경 | 협동학습 | 조별 방안 꾸미기 | 활동과정평가, 학습결과물 평가 |
Ⅱ. 주제와 표현 | 표현활동 | 운동화를 보고 관찰하여 그리기 | 활동과정평가, 학습결과물 평가 | |
Ⅲ. 표현의 즐거움 | 표현활동 협동학습 | 거울을 보고 자신의 모습 그리기 | 활동과정평가, 학습결과물 평가 | |
2 | Ⅲ. 전통 미술의 멋을 이어서 | 표현활동 협동학습 | 수묵화로 정물그리기 | 활동과정평가, 학습결과물 평가 |
Ⅳ.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 | 표현활동 협동학습 | 포스터그리기 | 활동과정평가, 학습결과물 평가 |
9) 일본어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1~2. 문자와 발음 | 개별주제학습 | 문자와 발음 익히기 | 형성평가지 평가, 학습지 평가 | |
3. おはよう | 모둠협력학습 | 모둠별 인사 상황 역할극 | 교사 평가, 상호 평가 | ||
4. おじゃまします | 프로젝트학습 | 일본의 주택사정 및 방문예절에 관한 자료 제작하기 | 포트폴리오 평가 : 교사 평가, 자기 평가, 상호 평가 | ||
2 | 5. がんばって | 개별주제학습 | 일본의 교육제도 | 형성평가지 평가, 학습지 평가 | |
6. いくらですか | 프로젝트학습 | 일본의 음식의 종류 및 식사 예절에 관한 자료 제작하기 | 포트폴리오 평가 : 교사 평가, 자기 평가, 상호 평가 | ||
8. 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 모둠협력학습 | 일본의 전통의상 바르게 입혀주기 모둠별 체험 | 교사 평가, 상호 평가 |
10) 영어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1. Heart to Heart | 발표학습 | •인사하고 자기소개하기 •서로 좋아하는 것을 묻고 답하기 |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소개하기 | |
2. Have Fun at School! | 자기주도적 창의학습 | •위치 묻고 말하기 •행동 묘사하기 | 상상 속 수업 시간표 만들기 | ||
3. Wisdom in Stories | 협동학습 | •도움 요청하기 •제안하기 | 연극 공연 | ||
4. Small Things, Big Differences | 모둠학습 | •과거의 일 묻고 말하기 •느낀 점 말하기 | 봉사 활동 포스터 만들기 | ||
2 | 5. Styles Around the World | 프로젝트 학습 | •날씨 묻고 말하기 •당부하기 | 세계의 전통 의상 소개하기(프로젝트) | |
6. People at Work | 자기주도적 창의학습 | •관심 묻고 말하기 •소망 묻고 말하기 | 꿈 명함 만들기 | ||
7. Discover Korea | 문제기반학습 | •계획 묻고 말하기 •기원하기 | 우리 동네 관광지도 만들기 | ||
8. Dream Together, Reach Higher | 토론학습 | •의견 묻고 말하기 •동의ㆍ반대하기 | 단합 행사 기획하기 |
11) 정보과 1,2학기 단원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학 기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 평가 방법 | |
1 | Ⅰ. 정보문화 | 집단탐구 | 사이버 윤리 | 관찰평가, 발표 평가 | |
Ⅱ. 자료와 정보 | 개별주제학습 | 다양한 정보 표현 방법을 unplugged 활동으로 탐구하기 | 포트폴리오 평가(교사 평가), 자기평가 | ||
Ⅲ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문제중심학습 협동학습 | 문제의 핵심요소 찾기 | 모둠별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자기평가 | ||
2 | Ⅲ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협동학습 | 미로에서 빠른 길 찾기 알고리즘 제작 | 모둠별 제작물과 발표 및 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문제중심학습 협동학습 | 블록기반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력 기르기 | 포트폴리오 평가(교사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 |||
Ⅳ컴퓨팅 시스템 |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 센서 활용 |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평가, 상호 평가 |